본문 바로가기

ORACLE

ORACLE 10g INSTALLATION OF GRID CONTROL ver 1.0 (3/3)

<OMS SIDE>

 

-OMS 에는 DATABASE ENGINE 이 없다.

-GRID 설치파일을 압축해제하면 Disk1 이란 폴더가 생기고 이 안의 .runInstaller 를 실행한다.

 

-기존에 존재하는 DB 를 이용해 GRID CONTROL 설치를 진행한다.

-PARENT DIRECTORY 를 수정한다.

-BROWSE 를 눌러 /u01/app/oracle/product/10.2.0 으로 잡는다.

-스크린샷을 보면 agent10g oms10g 가 이미 있는 걸 볼 수 있다. omr 쪽과 마찬가지로 설치해놓고

재설치를 진행해 이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되었다. 이 두 디렉토리는 설치 진행하면 자동 생성되는 것으로

oms 를 설치하면 oma 가 설치된다는 이야기와 상통하는 부분이다.

-NEXT 를 누른다.

-설치환경을 체크한다.

-OMR 이 위치한 서버의 정보를 입력한다. 입력 후 PREFILL TABLESPACE LOCATIONS 버튼을 누르면

자동으로 파일 경로가 수정된다. 이 부분이 에러가 난다면 OMR 위치를 잘못 입력하지 않았나

확인해야 한다.

-OMR 에 추가 작업에 대한 경고창이다.

-경고에서 요구한 작업을 진행해야 설치가 가능하다.

 

<OMR SIDE>

-REPOSITORY DB 에 접속하여 session_cached_cursors, aq_tm_processes 를 위와같이 수정하고

dbms_shared_pool package 를 생성한다.

 

<OMS SIDE>


-NEXT 를 누른다.

-INSTALL 을 누른다.

-INSTALL 이 진행된다.

-ROOT 계정으로 위의 SCRIPT 를 실행한다.

-환경구성이 진행된다. 이 과정에서 시간이 엄청나게 걸리니 노트북으로 진행하는 것은 비추천한다.

특히 메모리가 작은 경우 몇 시간 동안 화면을 바라보게 될 수 있다.

 

<OMR SIDE>

OMR 에 AGENT 를 설치하기 위해 브라우저로 접속한 화면이다.

HTTP://<HOST_ADDRESS>:4889/em/agent_download/10.2.0.1.0/linux 로 이동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.

지금까지 진행한 환경이 10g LINUX 이었기 때문에 위 경로에서 다운로드를 받는다.

agentDownload.linux 를 save as link 로 다운받는다.

 

다운받은 파일에 실행권한을 주고 실행한다.

실행은 ./agentDownload.linux –b <oracle parent directory> 를 입력한다.

또 위 실행에 앞서 PATH 에 $ORACLE_HOME/jdk/bin (기억이 가물가물하다 ;; 경로 다른경우 제보를…쿨럭)

설치를 진행하면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최종적으로 위와같이 script 를 돌려달라는 메시지가 나온다.

oracle 이 기존에 위치 되어 있는 경우와 아닌경우에 따라 스크립트를 두개 수행할 수도 있다.

-grid 에서 셋팅한 패스워드로 sysman / <패스워드> 접속하면 로그온하게 된다.

 

별로 특이할 것도 없고 어려운 점도 없는 설치과정이다.

주의사항이라고 하면 oms 를 빵빵한 사양에 설치할 것을 권한다.

omr 을 분리한 이유도 자원을 oms 에 올인하기 위함도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