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UNIX

SMBMOUNT 의 사용 v1.0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ORACLE을 가상머신 환경에서 사용하다 보면 파일을 옮겨야 할 상황이 있다.
이런 경우 SMBMOUNT 를 사용하여 편하게(?) 윈도우 - 가상머신(안의 리눅스)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다.
주고 받는다기 보다 동기화라는 표현이 어울린다 생각한다.

서비스를 실행하게 되면 윈도우에서 공유해놓은 폴더는 리눅스 상에서도 볼수 있게 된다.
또 반대로 리눅스에서도 해당 폴더를 볼수 있고 그 내용도 확인이 가능하다.
이곳에 파일을 가져올 수도 반대로 넣을 수도 있고 이는 즉각 윈도우에도 반영이 된다.

리눅스의 루트에서 아래와 같이 smb 서비스를 실행한다
#/etc/init.d/smb start 

다음으로 smbmount를 실행해 윈도우의 공유 폴더와 연결한다.
주의할 점은 사전에 윈도우의 공유를 원하는 폴더의 등록정보를 공유로 변경해야 한다는 것이다.

#smbmount //exp19/share /oracle/share -o username=exp19

#smbmount //타겟의컴퓨터이름/공유폴더이름 /타겟폴더와연결할리눅스위치 -o username=타겟컴퓨터의유저

-o는 username을 지정하는 옵션이다.
(윈도우의 경우...)
타겟피씨의 경우 내 컴퓨터의 등록정보의 컴퓨터이름 탭에 가면 전체 컴퓨터이름 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.
공유폴더는 공유시킨 폴더이름 그대로다.
타겟폴더와 연결할 리눅스의 위치는 실제로 리눅스에 존재하는 위치어야 한다.

위의 명령이 제대로 실행이 되었다면 host (내 경우엔 윈도우) 의 암호를 입력하라고 뜬다.

Password :

이 과정이 다 끝나고 연결한 리눅스 폴더에 가보면 윈도우의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다.